본문 바로가기

상식

자동차 핸들 떨리는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자동차 핸들이 사람과 자동차를 연결하는 최전선에 위치한 물건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핸들을 통해서 사람이 차량에 방향을 지시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당연히 안전운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엑셀이나 브레이크 조작 미숙으로 인한 사고보다 핸들 조작 미숙으로 인한 사고가 많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텐데

그만큼 핸들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인의 조작 미숙 뿐만 아니라 차량에 문제가 있어서 핸들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핸들이 무거워졌다가 가벼워지는 경우, 또는 이와 반대인 경우, 핸들을 돌려도 차량이 돌아가지 않는 경우,

핸들이 떨리는 경우까지 핸들을 통해서 일어나는 문제가 다양한 부분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것 중 핸들 떨림 현상,

즉, 자동차 핸들 떨림 원인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고속으로 운전을 하다 보면 간혹 핸들이 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바퀴의 휠 밸런스가 맞지 않기 때문이거나 타이어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타이어는 내부 공기압이 떨어졌다거나 외부 충격으로 변형이 생기는 등의 이상이 발생하면 도로와의 접지면적이 증가하게 되면서 타이어 내부열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그때부터 타이어 내부에서 변형이 일어나는데요.

그렇게 되면 그로 인해서 흔들림이 핸들에까지 전해지게 되는 것 입니다. 휠 밸런스 역시나 마찬가지입니다.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타이어에 필요하지않은 접지면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서 타이어의 피로도가 상승하고 열을 받아 이러한 핸들 떨림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안전과도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그 즉시 빠른시일 내로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속에서 핸들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다른 원인도 추가해 의심할 수 있는데요.

물론 이 경우도 대부분의 원인이 타이어의 불량이지만 간혹 휠 변형이거나 엔진미션에서 나오는 힘을 앞바퀴에 전달하여 회전을 하게 하는 등속조인트의 이상이 있을 수 있고 후륜 구동일 경우라면 프로펠러 샤프트가 이상이 있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미션에 문제가 있어도 이런 현상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휠 밸런스 이상의 경우에는 저속에서는 핸들 떨림이 없고 100km 정도로 달릴 때 증상이 나타났다가 아주 고속으로 달릴 때는 또 사라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핸들이 떨리는 증상도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브레이크 라이닝의 디스크가 변형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변형의 원인은 대부분 열이고 외부 충격에 의한 변형은 드뭅니다. 열에 의한 변형의 경우라면 오래 사용을 했기 때문에 발생하였다는 의미이므로 이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변형, 휠 밸런스의 문제가 원인인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타이어의 변형이 있는 지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한쪽으로 쏠려 있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해야겠습니다.

물론 휠 밸런스 문제는 정비소에 가셔야만 알 수가 있는부분들 입니다. 핸들 떨림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타이어와 휠 상태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일으킨 타이어와 휠을 살펴보면 타이어는 저가의 중국산인 경우가 많고 또 휠의 경우 역시 품질이 떨어지는 카피휠인 경우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관련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세요.

참고로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의 차이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두 용어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휠 밸런스는 휠과 타이어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생기는문제이고 휠 얼라인먼트는 각 바퀴의 각도가 틀어져 생기는 문제입니다. 휠 밸런스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면 위에서 언급드린 부분처럼 핸들에 진동이 느껴지고 휠 얼라인먼트가 문제인 경우라면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일어나니 이런 사소한 부분까지 추가적으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상 담 문 의

010-8454-4260